'여행'. 한 단어만 떠올려도 사람의 가슴을 뛰게 하는 말입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연금술사> 의 작가인 파울로 코엘료는 "여행은 언제나 돈의 문제가 아니라 용기의 문제다" 라는 말을 했습니다. 용기있는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는 선물인 여행! 그 중에서도 해외여행은 매일매일이 별반 다를 것 없던 일상에서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세상과 마주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정말 멋진 과정입니다. 해외여행을 불치병에 비유하는 사람도 있을만큼 한 번 해외여행을 경험한 사람은 거의 모두가 또다른 여행을 꿈꾸고 계획하곤 합니다.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 우리는 모두 국제공항을 이용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서울 근교, 즉 수도권에 거주하는 한국사람들은 거의 모든 사람이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인천 국제공항을 이용하게 됩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 가까운 일본과 중국, 대만 등의 나라들은 김포공항을 통해서도 출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본, 중국, 대만 뿐 아니라 미주, 남미, 유럽 등 세계 각지로 날아가기 위해서는 인천국제공항을 필수적으로 거쳐서 가야 합니다. 이처럼 대한민국 국민의 해외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하는 인천공항은 Skytrax 에서 선정한 2018년 공항 순위에서 당당히 2위에 랭크될 만큼 그 시설이나 서비스의 질 측면에서 객관적으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공항을 자주 이용하고 공항의 시설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인천공항의 편의시설과 편의서비스들을 잘 찾아 누릴 수 있겠지만, 해외여행이 처음인 사람이나 자주 공항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체크인을 하고 출국 수속을 밟아 비행기에 타는데에만 급급해서 하나도 찾아 누리지 못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을 잘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어떤 편의시설과 편의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우선 인천공항은 총 5개 층으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장 아래부터 지하 1층은 식음료를 파는 시설들이 위치해 있고 지상 1층은 입국장, 2층은 항공사의 사무실들이 있고, 3층은 출국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4층은 문화갤러리와 은행이 있고 식음료도 팔고 있습니다. 무려 5개 층으로 이루어져 운영되는 만큼 인천공항에는 굉장히 다양한 편의시설과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금융 및 보험 서비스입니다. 공항안에서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던 은행을 찾아 금융거래와 환전 그리고 혹시 깜빡 잊어버리고 여행자 보험에 미리 가입해 두지 않았다면 공항에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인천공항 내에는 KEB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이 은행지점과 환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니 평소 이용하시는 은행 지점으로 가셔서 은행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은행업무는 ATM도 당연히 설치되어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은행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인천공항에 위치한 보험사들은 에이스 손해보험, 삼성화재보험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알맞는 보험상품을 선택해서 원하는 업체의 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통신 서비스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휴대폰과 인터넷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물론 여행중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휴대폰으로 업무를 보거나 SNS에 여행사진과 후기들을 올리거나 할 때는 휴대폰 뿐 아니라 데이터요금이 필요합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해외에 나가서 쓸 수 있는 데이터 요금상품들과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을 방문했을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선불 및 후불제 요금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공항에 내리자 마자 휴대폰에 선불요금 유심칩을 끼워 가족과 친구들에게 잘 도착했다는 안부를 전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통신서비스 업체는 국내 통신3사인 SKT, KT, LG U plus 가 모두 영업중이며 월드로밍, 플레이 와이파이, 와이파이 도시락 등의 업체가 포켓와이파이 단말기를 대여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통신사와 통신상품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인천공항의 면세지역 게이트 부근에는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급하게 인터넷을 사용해 처리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여기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급한 업무 등으로 문서 출력, 팩스 등을 이용해야 한다면 2층에 위치한 카페베네 인터넷 카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라운지, 호텔 및 휴식 서비스입니다. 공항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라운지를 한번 쯤 이용해 보셨을 것입니다. 각종 음식과 주류등을 뷔페식으로 먹을 수 있고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판매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그냥 이용하기에는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각종 카드사 의 할인이나 무료제공 제휴를 받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방법 입니다. 마티나 라운지, 대한항공 라운지, 스카이허브 라운지, 우리은행 라운지, 아시아나 라운지, 중국 동방항공 라운지, SPC 라운지, L라운지, CIP라운지, 공용 라운지 등이 운영중입니다. 마티나 라운지, 대한항공 라운지, 스카이허브 라운지 이렇게 3개의 라운지가 가장 유명하고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라운지 이며 음식이나 주류에 각자 더 강점을 두고 운영하는 부분이 다르므로 자신이 식사를 하고자 하는 것인지, 술을 마시고자 하는 것인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입니다. 호텔서비스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비행 중 긴 시간에 걸친 환승을 해야 하거나, 너무 늦은 시간, 또는 이른 시간에 출발하는 비행기를 타야 하는 경우에 공항에서 노숙을 하기 보다는 긴 비행으로 쌓일 피로를 대비해서 호텔 서비스를 이용해 미리 몸을 편하게 쉬게 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캡슐호텔 느낌의 작은 방을 대여해 주는 것이긴 하지만 낮시간에는 20000원대, 밤에는 50000원대의 제법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호텔에서는 샤워시설도 제공하는데 호텔을 이용하지 않고 샤워시설만 이용료 8000원을 내고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환승객이시라면 4층 면세지역에 위치한 샤워실을 이용하시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환승객이 아닌 일반 승객들도 3000원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긴 대기시간동안 잠은 오지 않고 피로만 쌓여 있다면 마사지와 스파를 즐길 수 있는 쁘라나스파 마사지샵도 위치해 있습니다.

 만약에 공항에서 대기하는 동안 다치거나 몸이 아픈 경우 인하대 병원 공항의료센터가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지만 조금 몸이 불편하다거나 여행중 필요한 약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공항 내 곳곳에 약국들이 많이 위치해 있으니 어렵지 않게 약국을 찾아 필요한 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유아 서비스입니다. 즐거운 해외여행이지만 아기와 함께하거나 어린이와 함께한다면 부모는 신경쓸 일이 두배, 세배가 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을 신경쓰고자 인천국제공항에는 24시간 운영하는 수유실과 유아유게실, 다양한 어린이 놀이시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택배 서비스입니다. 꼼꼼히 확인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보안 검색대를 지나면 걸려나오는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그리고 집까지 가지고 가기에는 너무 무겁고 귀찮은 짐들을 미리 집으로 보낼 수 있도록 택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체국 택배, 한진택배, CJ대한통운 중 원하는 택배회사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데 시중 택배 이용가격보다 많이 비싸다는 점은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을 방문했을 때 바로 차량을 이용해 도심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렌트카 업체들이 영업중이고, 세탁소, 영화관, 종교인들을 위한 기도실, 실내 흡연실 등이 승객들의 다양한 편의를 위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편의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는데도 이용하지 못하고 지나쳐 버린다면 너무나도 아쉬운 일입니다. 이제는 여행준비 단계에서 공항에서 이용할 만한 편의시설과 서비스들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하고 혹시 여행준비에 부족함이 있다면 공항에서도 채워 넣을 수 있는 현명한 여행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